네이버 블로그를 위한 Dveamer Ads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상품들이 자동으로 바뀌면서 광고됩니다.

매일 할인률과 별점을 체크해서 엄선해서 뽑은 상품들로 진열됩니다.

쿠팡파트너스 광고하면 네이버로부터 저품질 블로그로 찍힌다..? 꼭 그런 것이 아닙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쿠팡파트너스 광고는 Dveamer Ads에게 맡기시고 블로그의 컨텐츠에 집중하세요.



네이버 블로그 위젯과 본문에 광고를 달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광고가 되느냐겠죠? 제 네이버 블로그에 접속해보시고 키보드의 F5키를 눌러서 재접속을 해보세요. 상품이 계속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블로거 분들은 상품과 링크를 관리하실 필요 없고 걸어만 두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가 뒤에서 좋은 상품들을 구해오고 상품 가격과 링크들은 관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을 겁니다.


현재는 쿠팡 파트너스를 하시는 분들에게 자동광고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부터 쿠팡에서 쿠팡 파트너스라는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파트너로 등록하시면 상품링크를 만들 수 있고 블로그나 SNS를 통해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고 사람들이 해당 링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면 n %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꽤나 재미있는 서비스로 보여서 블로그에 설치해봤고 수익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점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맨날 똑같은 광고만 진열되서 클릭 효과가 없고

새로운 광고를 진열하기 위해 위젯에 매번 다시 등록하다보면 손으로 직접 상품을 골라서 링크를 만들고 등록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가격이 변경되고 링크가 깨지면 어떻게 해야할지 답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을 생각해봤고 아래 광고처럼 사진, 가격 정보가 보이고 상품이 알아서 바뀌도록 Dveamer Ads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샘플로 만들어둔 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좌측과 글의 하단의 광고 보이시죠?



여기서 잠깐 저품질 블로그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위젯은 저품질과 전혀 상관없습니다. 위젯은 홍보하라는 목적도 갖고 있는 공간입니다.

애드포스트의 수익에 방해가 되서 구글 애드센스를 못쓰게 하고 쿠팡 파트너스를 막는다는 오해가 생기고 소문이 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애드센스를 못쓰고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달면 검색노출이 하락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지만 원인은 다른 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에 200개 쿠팡 상품 홍보 글을 네이버 블로그 API를 통해 자동으로 등록해주는 프로그램이 최근 유행했습니다.

이 경우 네이버 블로그 측에서는 최소 두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첫번째, 갑자기 너무 많은 글이 등록됩니다. 동시에 1,000 명이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와 100,000 명이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는 운영비용이 다릅니다. 돈만 드는 것이 아니라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존에는 사람이 글을 작성하는데 시간이 걸렸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클릭 한번으로 200개의 글을 계속 등록한다면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두번째, 내용은 다 비슷비슷하고 이곳이 쿠팡인지 네이버 블로그인지 분간이 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저품질 블로그가 양산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전체의 품질이 우려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게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이버 블로그 팀은 두가지 방어수단을 펼쳤습니다.

첫번째, 2020년 4월 6일에 네이버 블로그팀에서 API 이용한 글쓰기 기능이 종료시켰습니다.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확실하진 않지만)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가진 블로그는 검색노출 기회를 낮췄습니다. 이미 작성된 글들에 대해서 이것이 프로그램을 돌려서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글인지 아니면 블로거가 직접 작성한 글인지 정확히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강력하게 삭제조치한다고 가정하면, 블로거가 직접 작성한 글인데 실수로 삭제됐을 경우 받게될 항의가 무서워서 진행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으로 돌렸으면서 직접 작성했다고 거짓 항의를 할수도 있겠죠.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있을 경우 노출 기회를 줄이는 것은 나름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여러 분을 귀찮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기계적으로 작성된 글이 여러분 정성스럽게 작성한 글들보다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좀 더 매끄럽게 일처리를 하려고 한다면 특정기간(프로그램이 유행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API 글쓰기 기능이 종료되기 전까지)에 작성된 글에 대해서만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달려있으면 노출 기회를 줄이는 방법이 있겠죠.

애드센스를 못쓰는 이유는 해킹 방지 일것 입니다. XSS, CSRF 등 설명드리기 어려운 해킹 방법들과 관련됩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애드센스를 사용하게 해드리려면 블로거가 HTML, Javascript 라는 것을 글에 등록할 수 있도록 허용을 해줘야합니다. 근데 XSS, CSRF 해킹은 HTML, Javascript를 이용해서 시작됩니다. 애드센스는 허용해주고 XSS, CSRF는 막아준다면 좋을텐데 그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게다가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연식이 꽤 오래된 플랫폼이라서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은 네이버가 쿠팡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앞으로도 쿠팡파트너스 링크가 저품질로 분류되는지는 불확실하다.

하지만! 지금 설치하실 Dveaemr Ads는 위젯 형태기 때문에 상관없다! 본문에 작성하셔도 링크 주소가 쿠팡이 아니기 때문에 상관없다!



그리고 쿠팡 파트너스에서 "제품 리뷰 형태의 게시물에는 대가성 문구를 만드시 표기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공지가 나간적이 있습니다.

이것도 많은 분들이 질문주셔서 제 의견을 여기에 적어보겠습니다.

"제품 리뷰 형태의 게시물"이라는 범위를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을 과대 포장하고 없는 기능을 있다고 적어둔 리뷰 글을 어떤 블로거가 작성했을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고민해보시면 됩니다.

어떤 소비자는 그 글을 보고 쿠팡에 접속해서 물건을 사고 사기를 당했다고 항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법적 문제를 회피하기 위한 문구라고 생각합니다.


A라는 제품의 쿠팡광고 링크를 걸고 A라는 제품의 리뷰 게시물을 올린다면 대가성 문구를 작성해야 합니다.

쿠팡광고 링크를 건다고 무조건 대가성 문구를 작성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설치하실 쿠팡애드는 자동광고이기 때문에 A 제품 리뷰 게시물에 B라는 제품 광고 링크가 걸리게 됩니다.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상황 설명과 제 의견을 이야기 하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그러면 이제 빠르고 간단하게 광고 설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젯 광고 설치하기

먼저 위젯을 등록하는 화면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네이버 로그인 후 자신의 블로그로 이동 합니다. 앞으로 위젯 등록하는 화면까지 가는데 3단계의 이동이 필요합니다.


프로필 이미지 사진 아래의 "관리" 버튼을 클릭 후 화면이 전환되면 왼쪽 상단의 "꾸미기 설정"을 클릭 후 "레이아웃-위젯 설정" 클릭하세요.

=>

오른쪽 중간의 "위젯작업등록 BETA" 이라는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위젯코드를 등록하라는 팝업창이 보이실 겁니다. 적당한 위젯명을 위젯코드에 광고 스크립트를 붙여넣은 다음에 "다음" 버튼을 두번 누르신 후 화면 하단의 "적용"버튼을 누르시면 모든 것이 완성입니다.



근데 광고 스크립트가 뭐죠..? 두려워하지 마세요.

쿠팡 파트너스 ID만 입력해주시면 간단하게 광고 스크립트가 생성됩니다. 생성 된 스크립트를 복사하셔서 아까 열린 팝업창의 위젯코드에 붙여 넣어주시고 "확인->확인->적용" 하시면 됩니다.

쿠팡파트너스 ID는 "AF1234567" 과 같은 형태로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하실 때 발급받은 ID입니다. 쿠팡파트너스 ID를 잘못 입력하시면 광고 클릭이 발생해도 쿠팡으로부터 수익을 돌려받지 못하니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고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시고 생성 버튼만 눌러주시면 3개의 위젯 광고 스크립트가 생성됩니다. 1개만 사용하셔도 되고 두개 혹은 세개를 사용하시려면 위젯을 하나 더 만드시면 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ID : 카테고리 :

첫 번째 위젯 :

두 번째 위젯 :

세 번째 위젯 :



상품은 자동으로 바껴서 출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만 작업하시면 추가적인 작업이 없습니다.

좀 더 정확히 설명드리자면,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는 매번 바뀌고 인터넷익스플로러의 경우는 대략 1시간에 한번 바껴서 출력됩니다.

같은 카테고리는 최대 3개까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광고의 총 개수는 10개 이하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상황에 따라 블로그 방문자에게 광고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별점 5개인 상품만 모아서 볼수 있는 별 만땅 상품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별 마땅 상품 페이지에서도 클릭하고 구매가 발생하면 블로거 분들에게 수익이 발생합니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코드를 생성하시고 위젯으로 추가해주세요.

쿠팡 파트너스 ID :

별 만땅 상품 위젯 :



블로그 본문에 광고 설치하기

"스마트 에디터 2.0"으로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모바일에서는 작성이 불가능하고 PC에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기본 에디터를 "스마트 에디어 2.0"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블로그 "관리"로 이동해서 좌측 메뉴의 "기본 에디터 설정"을 클릭 후 "스마트 에디터 2.0"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후 글쓰기를 진행하시면 "스마트 에디어 2.0"이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본문 전용 광고 스크립트를 생성해 봅시다.

쿠팡파트너스 ID는 "AF1234567" 과 같은 형태로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하실 때 발급받은 ID입니다. 쿠팡파트너스 ID를 잘못 입력하시면 광고 클릭이 발생해도 쿠팡으로부터 수익을 돌려받지 못하니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고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시고 생성 버튼만 눌러주시면 본문용 광고 스크립트가 생성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ID : 카테고리 :

본문 광고 :



블로그로 돌아가서 글쓰기를 진행하시다가 글 작성하는 곳 하단에 "Editor", "HTML", "TEXT" 라는 선택 칸이 존재하는데 "HTML"을 클릭하고 만들어둔 광고 스크립트를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Editor"를 클릭하시면 작성하신 글과 함께 광고가 출력될 것 입니다. 이제 글을 발행만하시면 됩니다.



몇가지 제약사항들을 설명드립니다.

위젯과 달리 글마다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생성해둔 스크립트는 재활용이 가능하니 매번 만드실 필요없이 보관해두시면 됩니다.

이미 다른 에디터로 작성된 글은 "스마트 에디어 2.0"로 변경이 불가능해서 광고를 달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는 자동변경되는 상품광고가 아닌 고정 사이트 광고가 출력됩니다.



수수료

수수료 정책 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다른 가이드


개발자 연락처

항상 좋은 정보들을 올려주시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계신 블로거 분들에게 이 기능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더 즐거운 블로깅 하시기 바라며 사용하시는데 어려우시거나 개선희망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